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건강관리

강아지 당뇨 증상, 첫 진단 후 관리법

by 애프터눈티 2021. 5. 11.

턱을 괴고 있는 강아지

 

업데이트: 2025. 3. 9

첫 당뇨 진단을 받은 보호자를 위한 기초 가이드입니다. 강아지 당뇨를 잘 관리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포도당 대사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정상적으로, 인슐린은 췌장에서 생성되어 세포가 포도당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슐린이 부족하면 포도당이 혈류에 남아 과도하게 증가하고, 세포는 에너지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당뇨병이 있는 동물은 인슐린 주사를 통해 혈당을 조절해야 합니다. 

 

1. 당뇨의 증상

과도한 배뇨 및 갈증: 신장이 혈액 내 과도한 포도당을 소변으로 배출하려 하여 물이 많이 소모됨

 증가된 식욕과 체중 감소: 세포가 에너지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식욕이 증가하고 체중이 감소

 요로 감염: 많은 양의 포도당이 소변에 포함되어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

 백내장: 과도한 포도당이 수정체에 축적되어 백내장을 일으킬 수 있음

 

2. 당뇨의 조절

식단, 운동(산책), 인슐린 그리고 모니터링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

3. 시작 인슐린의 용량

초기 인슐린 투여량은 평균적인 사용량을 기준으로 시작 후, 테스트 결과와 증상의 통제에 따라서 조절하게 됩니다. 

 

4. 인슐린 용량

인슐린을 너무 적게 사용하면 장기적으로 합병증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너무 많이 사용하면 저혈당으로 응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이 왔을 때 증상을 인식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의사가 권장하는 인슐린 복용량은 임의로 변경하지 말아야 합니다. 용량 조정이 필요하면, 혈당 수치를 12~24시간 동안 2~4시간마다 혈당 수치를 관찰하는 혈당곡선을 통해 결정합니다.

 

5. 인슐린 보관

6-8주 동안 사용 후 교체합니다(각 인슐린 제조사의 사용 기간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냉장 보관하면 더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혈당 곡선

인슐린이 최고점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소비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알기 위해 2시간마다 혈당을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슐린 주사가 얼마나 오래 지속하는지, 하루 중 가장 낮은 혈당과 가장 높은 혈당 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만곡 시기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최저혈당과 최고혈당에 이르는 시간). 올바른 용량이 결정되기까지 여러 가지 용량 선택과 여러 번의 곡선이 필요하게 됩니다.

 

현재의 인슐린 용량을 평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최소 8시간, 일반적으로 12시간의 혈당 곡선이 필요합니다. 인슐린이 변경될 때마다 혈당 곡선이 필요하며, 하루 중 특정 시간에 주기적으로 혈당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슐린과 주사기

 

7. 가정 내 모니터링

식사 시간, 인슐린 투여 시간, 혈당 수치를 기록하도록 합니다. 첫 인슐린 투여 전의 혈당 수치가 유용합니다(공복시간의 수치).

 

8. 혈당 측정기

인슐린 주사 전이나 저혈당 우려 시 유용하며, 사람용 혈당 측정기도 사용할 수 있지만 동물용 혈당 측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연속 혈당 측정기

작은 바늘이 달린 센서를 피부에 부착하고, 센서가 혈당 수치를 측정하여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합니다. 14일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자가 혈당 측정기

직접 혈당을 측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형 기기로 바늘(채혈기)로 살짝 찔러 소량의 혈액을 채취하여 측정합니다.

 

9. 당뇨사료

고섬유/저지방 식단이 추천됩니다. 섬유질은 당의 흡수를 늦추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인슐린에 대한 민감도를 높입니다. 

일반적으로 12시간 간격으로 두 끼를 주고, 음식을 먹은 후 인슐린을 투여하는 것이 좋습니다(보호자와 수의사의 판단에 따라 식전 또는 동시 투여하거나, 하루 3번의 식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야채가 담긴 접시들

 

10. 저혈당 증상

가장 심각하게 주의해야 하는 문제이며 음식 섭취와 인슐린 용량의 불일치로 인해 일어납니다. 인슐린 투여량이 너무 많거나 음식 섭취가 부족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운동에 의해 저혈당이 올 수도 있으며 응급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무기력: 평소보다 기운이 없거나 활동성이 저하됨

 떨림/경련: 근육 떨림이나 심한 경우 경련이 발생할 수 있음

 혼란/불안정성: 방향 감각을 잃거나 불안해함

 과도한 침 흘림: 입에서 침이 많이 나오는 경우

 과도한 갈증: 물을 자주 마시려는 행동

 식욕 감소 또는 구토: 식사를 거부하거나 구토를 할 수 있음

 호흡이 가쁘거나 빨라짐: 호흡이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음

 창백한 잇몸: 혈액 순환 문제로 인해 잇몸이 창백해짐

의식 저하: 심한 경우 의식이 흐려지거나 혼수상태에 이를 수 있음

 

※ 저혈당 대처법

1. 만약 의식이 없거나 심각한 증상을 보인다면, 긴급 상황이므로 빠르게 당분을 공급해야 합니다.

2. 즉시 먹이를 제공하고, 먹지 않으면 꿀, 설탕물을 잇몸에 발라줍니다.

3. 호전되지 않으면 즉시 수의사에게 응급 치료를 받습니다.

4. 안정되면, 혈당 곡선을 통해 원인과 적절한 인슐린 용량을 파악합니다.

 

11. 혈당 조절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인슐린 투여 부적절: 인슐린 투여 방식이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수의사에게 관찰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슐린의 유효기간만료 또는 부적절한 보관: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보관 상태가 나쁜 인슐린은 효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빠른 인슐린 대사: 일부 동물은 인슐린을 빠르게 대사 하므로 추가 주사나 다른 인슐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과용: 인슐린 과다 투여로 혈당이 낮아지면, 다른 호르몬이 반응해 혈당을 다시 올릴 수 있습니다.

 

12. 기타 주의사항

치아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석이 쌓이면 신체 감염 위험이 커집니다. 신장과 심장이 특히 취약하므로 예방이 필요합니다. 스테로이드는 인슐린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당뇨견 혈당 체크, 집에서 하는 법

반려동물의 당뇨 관리는 혈당 체크가 핵심입니다. 연속 혈당 측정기, 혈당계, 뇨스틱을 활용한 모니터링 방법을 확인하세요. | 집에서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할 때 꼭 알아야 할 점 인슐린 주사

myrealsimple.com

 

강아지 당뇨, 혈당이 안 잡힌다면? 원인과 대처법

강아지에게 인슐린을 맞춰도 혈당이 잡히지 않는다면? 인슐린 저항성, 소모기 현상, 감염 등 혈당이 안정되지 않는 원인을 분석하고 대처법을 알아보세요.  | 당뇨병의 관리 목표▶ 지속적인

myrealsimple.com

 

당뇨견 식단 관리법: 혈당 조절을 위한 올바른 식사 가이드

당뇨병을 가진 반려견, 어떻게 먹여야 할까요? 인슐린과 식이 균형을 맞추는 방법부터 체중 관리까지. 필수 정보를 확인하세요. 당뇨견의 혈당 조절을 위한 식단은 인슐린과 식이 영양소(특히

myrealsimple.com

 

참고자료: Wendy Brooks, DVM, DABVP 'Diabetes Mellitus: Introduction' 2023

 

댓글